"교량에서 사용되는 DB는 통과가능 트럭의 전륜하중의 무게를 의미한다."
1 한국의 설계차량하중(DB) 기준
교량등급 |
하중 W(t) |
총중량 1.8W(t) |
전륜하중 0.1W(㎏) |
후륜하중 0.4W(㎏) |
1등교 2등교 3등교 |
DB-24 DB-18 DB-13.5 |
43.2 32.4 24.3 |
2,400 1,800 1,350 |
9,600 7,200 5,400 |
- DB 24 = { 0.9(전륜 0.1 + 후륜 0.4 + 후륜 0.4)* 2(좌우측) } * 24ton = 43.2ton
※ 과적차량이 도로포장에 미치는 영향
․축중 10톤 : 승용차 7만대 ․축중 11톤 : 승용차 11만대
․축중 13톤 : 승용차 21만대 ․축중 15톤 : 승용차 39만대
2 도로교 설계하중기준 외국과 비교표
구 분 |
등 급 |
하중명칭 |
총중량(톤) |
한 국 |
1등교 |
DB-24 |
43.2 |
2등교 |
DB-18 |
32.4 |
|
3등교 |
DB-13.5 |
24.3 |
|
미 국 |
고속도로 |
HS 20 |
32.4 |
기타도로 |
HS 15 |
24.3 |
|
일 본 |
1등교 |
TT 43 |
43 |
2등교 |
T 20 |
20 |
|
3등교 |
T 14 |
14 |
※ HS : Highway Semi-trailer, T : Truck, TT : Truck Trailer
DB : 도로 반트럭 영문자의 첫글자 표기 (Doro Ban-Truck) - 다분히 콩굴리쉬다..
- (‘62 강도로교 설계표준시방서 제정시 처음 사용)
DL하중 : Doro Line 차선하중은 등분포하중 (DL-24는 미터당 1,270㎏)
- 도로교 설계에서 [활하중]의 일종인 차선하중(집중하중과 선하중으로됨).
교량등급에 따라 크기를 달리하고 있음. 1등교:DL-24하중 2등교:DL-18하중 3등교:DL-13.5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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