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자료

한국의 설계차량하중(DB, DL) 기본 개념자료

galaxyan 2021. 4. 8.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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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에서 사용되는 DB는 통과가능 트럭의 전륜하중의 무게를 의미한다."

 

1 한국의 설계차량하중(DB) 기준

 

교량등급

하중

W(t)

총중량

1.8W(t)

전륜하중

0.1W(㎏)

후륜하중

0.4W(㎏)

1등교

2등교

3등교

DB-24

DB-18

DB-13.5

43.2

32.4

24.3

2,400

1,800

1,350

9,600

7,200

5,400

- DB 24 = { 0.9(전륜 0.1 + 후륜 0.4 + 후륜 0.4)* 2(좌우측) } * 24ton = 43.2ton

※ 과적차량이 도로포장에 미치는 영향

․축중 10톤 : 승용차 7만대 ․축중 11톤 : 승용차 11만대

․축중 13톤 : 승용차 21만대 ․축중 15톤 : 승용차 39만대

2 도로교 설계하중기준 외국과 비교표

 

구 분

등 급

하중명칭

총중량(톤)

한 국

1등교

DB-24

43.2

2등교

DB-18

32.4

3등교

DB-13.5

24.3

미 국

고속도로

HS 20

32.4

기타도로

HS 15

24.3

일 본

1등교

TT 43

43

2등교

T 20

20

3등교

T 14

14

※ HS : Highway Semi-trailer, T : Truck, TT : Truck Trailer

DB : 도로 반트럭 영문자의 첫글자 표기 (Doro Ban-Truck) - 다분히 콩굴리쉬다..

- (‘62 강도로교 설계표준시방서 제정시 처음 사용)

DL하중 : Doro Line 차선하중은 등분포하중 (DL-24는 미터당 1,270㎏)

- 도로교 설계에서 [활하중]의 일종인 차선하중(집중하중과 선하중으로됨).

교량등급에 따라 크기를 달리하고 있음. 1등교:DL-24하중 2등교:DL-18하중 3등교:DL-13.5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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