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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 철도교량의 종류 및 교량 건설공법 설명 영상

galaxyan 2021. 2. 11. 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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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교량은 철골을 삼각형 구조로 만든 트러스트교,
강판 등을 이어 붙인 플레이트 거더교,
콘크리트 재료를 주체로 한 콘크리트교,
고전적 구조 중 하나인 아치교도 등으로 
재료와 형태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이 중, 고속철도 교량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건설 형식은 콘크리트교 중 하나인 
PSC 박스 거더교입니다.

PSC 박스 거더교 건설에 쓰이는 주 공법인 
PSM, MSS, FS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SM 공법

- 일정한 길이로 분할된 교량 상부구조인
PSC 박스거드를 별도의 제작장에서
특별 제작된 몰드로 제작한 후,
특수 운반 장비로 옮겨 이어붙이는 방식
균일한 품질관리와 안전한 시공이 가능한 것이 장점

- 시공 과정

1) 상부 박스 거더 제작장에서 
약 10시간에 걸쳐 철근을 가공, 조립
2) 철근망 이동 후 콘크리트로 타설 후
증기 양생을 12시간 이상 실시
3) 강도 테스트 후 교량 설치 
 
▶MSS 공법

- 거푸집이 부착된 이동식 비계를 사용,
교각 위에서 경간 단위로 콘크리트를 굳히며
상부를 만드는 방식으로 시공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것이 장점

- 시공 과정

1) 교각 위 외부 거푸집을 설치한 후
철근 및 강선을 배치, 조립
2) 이동 레일을 통해 내부 거푸집 설치
3) 상부 바닥에 철근 설치 후 콘크리트를
타설, 양생 작업 진행
4) 구조물 균열 방지를 위해 긴장력을 도입,
그라우팅으로 마무리

▶FSM 공법 (동바리 공법)

- 임시 구조물 동바리를 설치하여
교량을 가설하는 공법, 낮은 높이의
교량에 쓰이며 가장 일반적이고 경제적

- 시공 과정

1)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경간 전체에 동바리 설치
2) 타설된 콘크리트가 일정한 강도에 도달할 때까지
콘크리트 하중과 거푸집 등의 무게를 동바리로 지지

위와 같은 공법을 통해 교량의 상부 작업이 
끝나면 철로 궤도 작업 등을 진행하고
마무리 작업에 들어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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