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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법의 개요
강관을 압입과 동시에 내부토사를 반출하여, 강관 내부에 작업공간을 확보한 다음
강관과 강관 사이 측부를 단계별로 절개하고, 절개된 단면 사이를 강판을 이용,
용접에 의한 구조물 시공단면을 만든 상태에서, 철근조립 및 레미콘 타설로 지중에
비개착식 터널을 축조하는 방법.
■ 공법의 특징
1) 강관 측면을 절개한 다음 철판으로 용접하므로 방수효과 우수
2) 대형강관 사용으로 내부 굴착 및 잔토반출 용이.
3) 굴진시 자갈 및 호박돌층에서도 인력 및 기계굴착에 의한 시공이 가능.
4) 연경암부 굴착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시공 순서
1) 작업구 굴착 및 선진그라우팅(필요시)
2) 추진관 압입 / 관내부토사 반출 및 강관압입(반복작업)
3) 관측부절개 / 토압지지대 설치
4) 관내부 철근조립 / 레미콘 타설
5) 내부토사제거 / 바닥슬래브 타설 / 단면 완성
아치형 터널 완성 단면
1)개요
지보재인 대형 강관을 내부굴착 하면서 추진한 후 강관 내부에 절단 받침대를 설치하여 콘크리트를 타설 양생한 후 지지체로 하여 소요 단면을 굴착 구조물을 완성 시키는 공법.
2)장점
-
대형강관으로 시공하므로 토사반출이 용이
-
추진기지가 소규모(L=10m)로 시가지 공사에 유리.
-
강관을 거푸집으로 사용하여 품질확보 우수
-
평면선형에 제약없이 구조물 시공가능
-
구조물 길이에 대한 제약이 없음
-
구조물 외부에 강관이 존치되어 별도의 방수가 필요없음.
-
압입된 강관을 영구구조물로 사용하므로 용지점유 최소화
3)단점
-
대형강관에 의한 인력굴착방식으로 노반 침하량이 크다. (강관추진 장기화)
-
협소한 공간(관 내부)에서 구조물이 제작되므로 품질확보가 어려워 내구성이 떨어진다.
-
시공성이 떨어지므로 방수에 취약하다.
-
암반구간에서는 비경제적이다.
-
노반 변형시 보강방법이 어렵다.
관련기업 : 성우지오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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