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2024/03/05 4

가드레일 ‘안전기준 미달’ 수두룩…왜?

2010년 7월 3일, 고속버스 한 대가 인천대교 요금소 부근에서 도로 옆 4m 아래로 추락했습니다. 이 버스는 경북 포항에서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하던 중이었는데, 고장으로 멈춰 서 있던 승용차를 들이받은 뒤 가드레일을 뚫고 떨어진 겁니다. 이 사고로 승객 가운데 14명이 숨졌고 10명이 다쳤습니다. 승객 일부는 내릴 준비를 하던 중 사고를 당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가드레일(방호 울타리)은 사고가 나더라도 차량이 길 밖이나 반대편 차로로 이탈하는 걸 막아줘야 합니다. 그러려면 '지주'가 땅에 단단히 박혀 강성과 수평 지지력을 가져야 하고, 차량과 직접 부딪히는 가로로 긴 형태의 '보' 역시 안전 기준을 충족해야 하죠. 이와 함께 어디에 설치되느냐에 따라 안전기준도 다릅니다. 평지에 설치된 가드레일..

보강지주와 보강철근콘크리트를 이용한 방호울타리 구조물 및 이의 설치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가드레일이 설치되는 성토부 경사 부근에 보강지주와 철근을 연속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함으로써 지면에 일정간격으로 기설치된 지주가 보다 충분히 지지될 수 있음은 물론 도로변에 수목이 자라는 것을 방지하는 방초효과와 철거된 가드레일판 및 지주를 재활용하여 보강지주로 사용할 수 있어 재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등 보강지주와 보강철근콘크리트를 이용한 방호울타리 구조물 및 이의 설치방법에 관한 것으로, 지반에 일정 간격을 두고 매설되어 설치되는 가드레일의 지주; 상기 지주의 고정단을 지지하기 위해 상기 지주의 외측 가로방향으로 소정 간격 이격되어 지중으로 하부를 매설하여 설치되는 보강지주; 상기 지주의 가로 지지력을 확보하도록 상기 지주와 상기 보강지주를 결합하는 보강철근콘크리트(13)..

지주 보강 가드레일 및 그 시공방법

★오늘은 여러분들께 지주보강 가드레일 및 시공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2013년에 특허등록된 기술입니다. ★ 본 특허등록 기술은 도로면 가드레일이 설치된 성토부에 설치되는 지주가 지반의 지지력을 강화하기 위해 보강부재를 통해 지반과의 견고한 고정을 유도하는 특허기술입니다. ★지주 보강 가드레일의 지주와 레일의 조립구조 그리고 매립된 지주의 지지구조를 효율적으로 보강하고, 차량의 충돌에 따른 도로 이탈 등을 억제할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 기존의 시공된 가드레일에서 지주와 레일 그리고 매립된 지주를 효율적으로 보강할수 있도록 하는 지주 보강 가드레일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우수한 특허기술이 잘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지주 보강 가드레일 및 그 시공방법|작성자 특허와인증전문가

728x90
반응형
LIST